“한국원폭피해자와 한국원폭2세환우들의 생존권보장(의료원호와생활원호)를 위한 대책마련과 인권회복”등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접수를 하기 위한 간담회를 다음과 같이 개최합니다.
다음:
일시 : 6월28일(토) 오후 2시
장소 : 건강세상네트워크 (서울시 마포구 소재)
안건 :
1. 원폭(原爆)2세 문제에 대한 소개
2. 한국원폭(原爆)2세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회의 구성 건
3. 향후 대책회의 일정 논의
4. 참가단체 : 인권운동사랑방,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민족문제연구소, 한국교회여성연합회, 태평양전쟁피해자보상추진협 의회,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건강사회를 위한 약사회, 한국백혈병환우회, 한국 원폭2세 환우회, 아시아평화인권연대 등 기타 관련 단체
원폭 2세 문제는 이들에 대한 생존권을 제도적으로 확보하는 것이 물론 일차적으로 중요하지만 이런 문제가 인권으로 다루어져야 한다고 믿는 원폭 2세 김형율 씨의 말을 전적으로 지지하며, 이와 관련하여 침묵하고 있는 원폭투하 당사자인 미국, 전범국인 일본 그리고 자신의 국민조차 지키려고 노력하지 않는 한국 정부 등에 대한 비판 및 압박을 반전반핵의 시각으로 보아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문제제기한 사람은 소수이지만 근 반세기가 넘어서도 풀리지 않고 끊임없이 역사의 무덤에 묻으려고 하는 이 문제를 다시 해 아래 끄집어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아시아평화인권연대는 세계사적으로 유래가 없고, 특히 한국 정부가 매우 유리하고 당당하게 접근할 수 있는 국제적인 문제임을 확신하고 있습니다. 이에 국내의 NGO들이 적극적으로 나서서 거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토대 마련에 초석을 다지기로 의견을 모았고, 누구보다 적극적으로 임하기로 하였습니다. 향후 부산을 중심으로 하는 워크샵을 준비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이며 구내 및 일본, 미국, 유럽의 여러 NGO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꾸준히 노력하기로 하였습니다. 많은 도움과 격려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