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버마이슈2004.6>대중의 동원

대중의 동원
USDA으로부터의 위협은 어느 정도인가?

L.HANCOCK

“사람들은 모두 피범벅이다. 우리는 모두 뼈가 부러졌다. 나는 운 좋게도 탈출에 성공했다. 우리를 노리며 엎드려 있는 이들과 마주쳤다. 그들은 마치 동물처럼 우리를 추적하고 있었다. 그들은 또한 앞에서 오토바이를 타고 있는 사람들을 후려쳤다. 우리는 논 쪽으로 차를 몰 수 밖에 없었다. 열시 쯤, 우리는 총성이 쏟아지는 소리를 들었다. 그리고 차가 불타는 것을 보았다. 누가 죽고 누가 살았는지 알 길이 없었다. 모두들 피를 흘리며 바닥에 누워 있었다.”
위의 글이 바로 26살의 Mandalay의 목격자인 Ko Wunna Maung가 2003년 5월 30일“Black Monday”에 일어났던 무시무시한 폭력사건을 묘사하며 증언한 내용이다. 20대의 차량과 25대의 오토바이의 호위를 받고 있던 수백 명의 NLD(National League for Democracy) 지지자들이 총격과 화살, 대나무 창과 금속 파이프에 의해 공격을 당했을 당시, 그는 아웅산 수지 여사를 태운 차량 옆에서 차를 몰고 있었다. Depayin 사건이 일어난 지 일년이 넘었고, 수많은 자료와 목격자들의 보고서가 쏟아지고 있지만 아직도 그날 밤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정확히 알려지지 않고 있다. 이러한 의혹 속에서 한 가지는 확실하다. NDL에 의해서 4명이 죽고 50명이 부상당했다는 집권 SPDC(State Peace and Development)의 발표는 터무니없는 소리이다. 수많은 NDL 지지자들에게 감금, 강간, 살인 및 상해를 가한 500에서 1000명에 이르는 동원된 가해자들은 SPDC와 USDA(Unite Dolidarity and Development Association)의 직접적인 명령과 지휘하에 있었다는 것이 명백하다.
1993년 9월 15일, SLORC (State Law and Order Restoration Council)의 의장인 Than Shwe는 SLORC법 6/88에 의거하여 USDA를 창설했는데, 이 때 이를 순수하게 사회복지를 위한 단체이며 정치적인 정당이 아니라고 규정하였다. USDA가 정치적인 지위는 가지고 있지 않다고 하더라도, 이것은 SPDC에 의해서 조종당하고 있다. 1994년 2월 USDA가 SPDC를 지지하는 대규모 집회를 준비하기 위해 폭력적인 방법을 사용했다는 증거가 확보되었다. BBC에 전해져서 1994년 2월 21일에 방송된 편지에 따르면 집회 하루 전에 Prome에 있는 울타리 지역에 수천 명의 사람들이 참석하도록 강요되었다. 이 편지는 언제 어떻게, 사람들이 화장실을 사용하기 위해 이동하는 것조차 금지되었고, 불만이 쌓여 사람들이 울타리를 넘으며 탈출을 시도했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그 폭동에 참가했던 한사람은 “ 경비원들이 대나무와 막대기로 사람들을 때렸다. 두 사람이 떨어져 죽었고 두 여자는 등뼈가 부러졌다.”라고 계속해서 설명했다. 이러한 소동에도 아랑곳없이, 다음날(2월 7일) 집회는 예정대로 진행되었다. 이러한 일들은 결코 연관이 없는 것이 아니다. 협박과 벌금, 뇌물 그리고 강요 등의 방법은 USDA가 잘 조직된 대중단체라는 인식을 강화시키기 위해 필수적인 지지자들의 수를 달성하기 위해 마음대로 사용되었다.
USDA의 회원들은 많은 경제적 지원과 직업의 기회를 보장받았는데 이는 비회원이면 가지지 못하는 것들이었다. 수많은 버스노선과 비자와 같은 중요한 문서, 그리고 The Myan Gone Myint와 같은 많은 회사들을 관리하면서 USDA는 경제적의 본질적인 부분으로 침투하고 있었다. USDA는 기회의 열쇠로, 좁게만 보이는 지평선의 확대, 또한 발버둥치며 살아가는 평범한 사람들이 거부하기 어려운 뇌물의 매혹적인 형태로 존재하고 있다.

국가 평의회가 다시 소집되었기 때문에, 새로운 헌법을 제정하려는 공식적인 의도와 더불어 그들이 선거에서 경쟁하기 위해 공식적인 정당으로 설립되고 있다는 최근의 의혹 때문에 그들의 공포정치의 수위와 함께 그들이 휘두를 수 있는 권력은 훨씬 강화되었다. USDA의 지도부가 정부의 수반인 Than Shwe과 SPDC의 다른 영구멤버를 포함하고 있다는 사실을 고려하면, 이들이 실제로 권력을 잃는 일이 없이 민주주의의 허울을 만드는 도구로 USDA가 이용되고 있다고 보여진다. 이들의 구조와 발전은 인도네시아의 군사․사회 집단인 Goklar와 유사하다. 1971년 New Order party의 수하트로 대통령이 집권하고 있던 인도네시아에서의 총선은 Golkar의 다수당 장악으로 끝이 났다. 처음에 이것이 시사하는 바는 사회복지 단체가 New Order party와 함께 , 이어진 5번의 비민주적인 선거에서 집권당이 되었다는 것이었다. 이 양당은 향후 32년간 인도네시아의 정국을 장악하였다. USDA는 “순수한 사회․복지 단체”로부터 멀어졌다. 1997년 6월, USDA는 총사령관인 Maung Aye 장군에 의해 “국방의 보조군대”라고 일컫어졌다. 밝혀진 보고서에 따르면 2000년까지 USDA는 군사훈련을 수행하였고 또한 구성원들은 예비군이 되었으며, 군사정보분야에서 USDA의 역할은 주도적으로 변해갔다. 또한 USDA는 2000년 10월 25일 Lt. Gen. Win Myint가 SPDC의 고위임원이 아니라 USDA의 부회장으로서 중국에 공식적으로 초청됨으로써 정당으로 국제적인 인정을 받았다.
겉으로 보이는 위협과 더불어, USDA가 정당이 되었다는 실제적 사실을 고려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USDA가 SPDC의 부산물일 뿐이고, 중국을 제외하고는 어떤 국제적 연계도 없다는 것을 우리는 상기해야 할 것이다. 비록 그 수가 많을지 몰라도 그들의 회원수는 믿을 만 하지 않다. 진성당원의 수는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소수에 불과할 것이라고 여겨진다. 또한 USDA는 SPDC가 제공하는 경제적인 기회와 물질적 이익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악명 높은 Depayin 사건에 이어 가해진 미국과 EU의 경제제제를 볼 때, SPDC가 현재의 통치력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USDA가 정당으로써 스스로 자립하는 것은 더더욱 어려울 듯하다. SPDC가 권력을 포기하기 시작한다면 USDA는 몰락하고 말 것이다.
아마도 더욱 우려되는 것은 젊은 층에 대한 USDA의 관심과 NLD를 분쇄하기 위한 뚜렷한 계획이다. 어린이들은 시험을 통과하기 위해 학교에서 USDA의 회원이 되도록 조종되는데 이는 교육의 질을 떨어뜨리며 적정한 학업과정에 이해는 떨어진다. 버마가 1991년 서명해 발효된 아동 권리 협정 29조에서는 어린이의 교육은 인권, 기본적인 자유, 유엔헌장에 담겨있는 원칙과 자연 환경 그리고 자유로운 사회에서 책임 있는 삶을 영위하기 위한 어린이들의 준비 등 이러한 것들에 대한 존중의 발전과 이어져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그러나 버마에서는 많은 학생들이 구타와 벌금이라는 협박아래 USDA의 대규모 집회에 참석하도록 강요받고 있다. 학생단체는 금지되었고 이는 민주화 운동에 참여하려 시도한 13세에서 18세의 많은 어린이들이 체포되거나 심문을 당하는 결과를 낳았다. 어린이에 대한 USDA의 이러한 의도는 아동권리협약에 위배되는 것이다. “USDA에 가입되어있는 애국심 강한 젊은이들은 스스로를 신뢰한다. 그들은 스스로 발기한다. 해마다 증가하는 그들의 힘은 국가를 위해 쓰여진다. 스스로의 힘을 이용함으로써 그들은 국가의 안정을 위협하고 흩뜨리려는 누구에 대해서도 저항할 수 있다. 젊은이들은 만약 이러한 이들이 국가를 어지럽히거나 피해를 주며 전복을 시도할 경우 이러한 파괴적 요인들을 완전히 제거하기 위해 단결할 것이다.

버마의 어린이들이 “자유로운 사회”와는 거리가 먼 곳에 살고 있다는 것은 명백하다. 자유와 민주주의를 배우는 대신에 그들은 이러한 가치를 파괴하는 법을 배운다. 어떻게 그들이 인권에 대한 존중을 발전시킬 것이며 언제 바로 이러한 가치가 그들과 반목의 상태가 될 것인가? 그들은 바로 버마에서 민주주의와 자유의 핵심이며 상징인 NLD와 지지자들이 무력할 수 밖에 없는 그러한 사회에서 살고 있다. “검은 금요일” 사건에 연루된 전직 USDA 간부는 Radio Free Asia를 통해 공격을 가한 사람들은 단지 NLD회원과 지지자들을 때려부수라는 명령을 받았으며 공격후 끌려간 여성들 중 상당수가 강간을 당했고, 남성들은 버려진 지역에 구멍을 팔 것을 강요받았는데 그곳에서 “그들은 100명정도 되는 시체를 가져왔는데 여기에는 중상을 입은 사람들도 포함되어 있었다. 그 마을 전체가 그 공격은 사전에 계획된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하지만 당국은 그 사건을 목격한 사람을 체포하거나 살해함으로써 그것을 은폐하려고 했다. 버마에서 민주주의를 위한 투쟁에 참가하거나 그것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위험천만한 삶을 살고 있다. 하지만 SPDC와 USDA의 모든 억압과 공포스런 상황하에서도 그들의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과 자유에 대한 희망은 쉽게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댓글

*